신화는 줄거리 자체의 분석과 그것이 적용되는 문화권 안에서의 생활규범ㆍ의식ㆍ생산양식의 비교 검토에 의해 그 진면모가 밝혀져 왔다. 신화는 한 집단이 경험하였거나 또 그렇게 믿고 있는 역사적제 사건에서 구성단위를 취하여 그 집단이 심층에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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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고조선건국신화 설명
삼국
고조선의 국가의 기초를 다졌다. 한반도의 최초의 국가고조선은시작되었으며 단군 조선은 그 후 약 1500년이 더 지속되다가 철기 세력인 기자 조선으로 이어진다.. 한국은 단군이 나라를 세웠다는 10월 3일을 ‘개천절’이라 하며 기념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고조선와 중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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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
신화는 다양한 부분에서 화소의 유사성이 관찰되며, 신화가 생성되기 전부터 반도와 열도 사이에 빈번한 접촉이 있었다는 견해는 이미 보편화되었다. 그런 이유로 이 과제물은 신라와 일본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신라신화와 일본신화
1) 신라신화
박혁거세와 알
건국신화에서 신성성이 나타나는 이유
이것에 대해서는 크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교수님도 몰랐을 것을 찾기가 과제이기 때문이다. 다만 앞으로의 글에서 국가 건립의 정당성 측면에서 그것을 찾아보고자 한다. 고조선과 고구려를 예로 들지 않아도 신라의 경우 3가지 성씨가 다른신화가
고조선을 세웠다고 전해진다. 이를테면,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증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고조선은 청동기시대 농경 사회를 배경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외무역을 통해 지속적인 문화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기원전 4세기에서 3세기 경에는 중국 연과 세를 겨루기도
건국시조로 나타냈다는 것이다. 즉 단군설화는 건국신화이고 건국이념을 시조의 출생에 빗대어 드러내게 하였는데 이는 천손설화의 대표적인 양식이다. 이것은 주역에 나타나 있는 천ㆍ지ㆍ인 삼재와 서로 통함을 볼 수 있다. 삼재는 바로 역도를 구성하는 논리구조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를 위하여 한국의 건국신화가 서려있는 고조선의 신화와 일본신화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로왕 신화는 김해 지방에 이미 소단위 재지권력집단들의 연합체인 ‘9촌 연합’ 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 각각의 지배자인 9간이 합의하여 이주민 계통의 수로왕을 추대함으로써 가락국이라는 소국이 출연하게 되었음을 반영하는 시조 탄생 및 건국신화이다.